1. 내가 원하는 기능? 어플리케이션에서 찾아보세요!

 

음악을 듣고 싶다구요? 내 세계 여행 계획을 공유하고 싶으신가요?

Facebook은 2007년도에 플랫폼을 개방해서 외부 개발자들이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Facebook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약 55만개가 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Facebook에서 사용되고 있지요. 55만개 중에 내가 원하는 기능을 찾아보세요!

 

어플리케이션 디렉토리 또는 상단 검색창을 통해 어플리케이션 검색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발견하면 어플리케이션 페이지의 프로필 사진 하단의 "어플리케이션으로 가기" 버튼을 클릭해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할 때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 어플리케이션과 공유해야 하는 정보를 명시하도록  Facebook에서 어플리케이션 개발사에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사용 전에 해당 정보를 공유하면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꼭 생각해보시기를 권해드리며, 안쓰시는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설정에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왜 어플리케이션 개발사에서 제 정보를 원하나요? 어떤 경험들은 친구들과 함께 할 때 더 재밌답니다!

 

예 1.  iLike Music 어플리케이션은 내가 좋아하는 곡으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서 친구들과 공유하고,친구들과 내가 함께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누구인지 알려줍니다.

 

예2. Hallmark Social Calendar 어플리케이션은 내 친구들의 생일을 알려주고 선물을 보낼 수 있게 해주지요.

 

예3. Where I've been 어플리케이션은 나와 내 친구들이 가본 곳, 가보고 싶은 곳을 비교하게 해주네요. 흑. 제 친구는 세계의 20%에 달하는 지역을 다녔군요.

 

2. Facebook 밖에서도 즐기는 Facebook!

 

방금 소개해드린 Facebook 어플리케이션이 외부 개발자가 Facebook 상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었다면, Open Graph / Facebook Connect 등은 Facebook 바깥의 사이트에서도 Facebook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랍니다.

시작편에서도 살짝 말씀 드렸는데, 쉽게 예로 설명 드릴께요!

 

우리나라 사이트 위즈위드Banni 등에서는 상품마다 좋아요(Like) 버튼이 있어요.

이걸 클릭하면 내 프로필 및 내 친구의 뉴스피드에 내가 상품을 좋아한다는 내용이 올라가구요, 

내가 Facebook에서 문득 내가 좋아하는 이 책이 떠올라서 검색을 하면 내가 언젠가 좋아요를 클릭했던 이 책이 가장 상단에 뜨게 되지요. 뭔가를 좋아한다는 사실은 쉽게 변하지 않잖아요? 언제든지 내가 좋아하는 것을 Facebook에서 검색해보세요!

그리고 Amazon 사이트에 책을 사러 가는거에요. 

Amazon의 Facebook Connect 버튼을 눌러 내 정보 공유에 대한 허가를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죠. 제가 지금까지 여러 사이트에서 "좋아요"를 누른 내가 좋아하는 상품, 내 친구가 좋아하는 상품 정보를 바탕으로 내가 살만한, 생일이 다가오는 친구에게 사줄만한 상품을 추천해줄 수가 있어요.

 

또 다른 예로는 이런 것도 있지요.

Rotten Tomatoes 영화 정보 사이트나 뉴욕타임즈와 같은 뉴스 사이트에 가면 내 친구가 좋아하는 영화, 추천하는 기사를 바로 알 수 있어요.

 

 

인터넷의 보급으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정말 커져만 가는데,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한 내 친구가 한 번 걸러서 내가 관심있을 만한 정보를 전달해주는거지요. 시작편에서 왜 뉴스피드를 개인에 맞춘 소식전달지라고 말씀드렸는지 아시겠는지요~? "나"를 중심으로 재구성되는 웹으로 뛰어들어보세요!

 

tip. 좋아요 버튼은 한 번 클릭하면 내 활동 내역에 "{이름}님이 {사이트}의 {객체명}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한 줄로 나가지만, 클릭 후에 뜨는 창에 커멘트를 입력한 후 게시를 누르면 내 프로필에 공유하는 것도 가능한 유용한 버튼이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