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gate FreeAgent Go 80GB는 하드디스크 제조업체로 널리 알려진 시게이트가 내놓은  외장형 하드디스크 제품이다. Seagate FreeAgent Go 제품은 2.5인치 외장형 하드디스크 제품으로 80G,120G, 160GB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량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Seagate FreeAgent Go 제품은 일반 외장형 하드 제품 기능을 뛰어넘는 특별한 기능의 Ceedo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다른사람의 PC에서도 자신의 PC에서 작업하듯 작업환경을 그대로 저장할 수 있는 나만의 작업환경을 만드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다.

스타일리쉬한 디자인과 함께 일반 외장형 스토리지와는 또다른 특별한 기능을 탑재한 Seagate FreeAgent Go제품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 제품 스팩 및 외형

제조회사

    SEAGATE    

모델명

  Seagate FreeAgent Go

하드타입

    E-IDE

인터페이스

  USB 2.0

디스크 용량

   80GB

디스크 크기

  2.5인치

제품은 깔끔한 화이트 박스에 포장되어 있으며, 상단에 제조사 및 Seagate FreeAgent Go라고 인쇄된 제품 모델명, 제품의 이미지가 깔끔하게 인쇄되어 있다.

박스 전면 하단에 USB 2.0  80GB라는 표기와 함께 5년 제한 보증이라는 넉넉한 보증기간을 명시하고 있다.

제품 박스 측면에 제품의 이름과 함께 제품의 미미지, 윈도우 비스타 로고와 함께 제품의 시리얼 번호가 함께 인쇄되어 있다. 제품의 이미지에 제품의 크기가 컴팩트함을 보여주기위한 제품의 크기를 함께 표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제품박스를 열어보면 친환경소재인 종이재질로된 깔끔한  완충용 패키징을 볼 수 있다.

제품구성을 살펴보면 오랜지색의 충격방지겸 휴대용 자켓과 정전기 방지 비닐팩에 포장된 제품의 본체, 그리고 USB케이블, 퀵 스타트 가이드로 구성된 제품구성을 볼 수 있다. USB 케이블의 경우 전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데이터 및 전원공급 케이블과 전용공급 전용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은 블랙 바디에 책을 연상케하는 한쪽면은 부드럽게 라운딩되어 있으며, 다른 측면은 과감하게 60도 정도로 깍아서 스타일리쉬한 멋을 연출하고 있다.  제품동작시에는 오랜지 빛이 멋지게 발광하여 전원 및 동작상태를 알려준다.

제품의 또다른 측면은 USB포트가 자리잡고 있는데 케이블에서 USB데이터 및 전원공급을 동시에 해결함으로 별도의 전원입력단자가 없어 깔끔하다. USB 케이블의 경우 하나는 데이터 및 전원공급 케이블 다른쪽은  전용공급 전용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데이터 및 전원공급 케이블하나만 연결해도 제품동작에는 문제 없었다. 일부 USB 전원 부족이 일어난다면 전원공급 전원케이블까지 연결해주면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무리없이 사용가능할 듯 하다.

제품의 크기는 길이가 121.9mm, 너비가 99.1mm, 두께가 17.8mm로 컴팩트하며 슬림함을 자랑한다.

제품의 하단은 각종 인증마크와 함께 시리얼 번호가 부착되어 있으며,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장착되어 있다.

 

제품의 본체를 안전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다이어리 모양의 자켓이 제공되어 있어, 제품의 충격방지 및 휴대에 편리하며, 제품휴대시에도 스타일이 살아난다.

-

◆ 제품의 사용

제품을 연결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멋진 오랜지 빛으로 작동중임을 알려준다. 하드디스크 읽고/쓰기를 이 오랜지색 LED창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XP의 장치관리자통하여 살펴보면   Seagate FreeAgent Go USB Device로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다,

제품사용시 별도의 포맷 절차가 필요없으며 기본적으로 NTFS 포맷으로 포맷되어 있다. 제품의 용량은 8GB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연결하면 다른 외장하드에 볼 수 없는 시게이트만의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크게 나만의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은 Ceedo라는 어플리케이션과 손쉽게 데이터를 백업 및 폴더를 동기화 할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Seagate FreeAgent Go를 연결하면 Autorun 프로그램에 따라 Ceedo프로그램이 자동설치된다.또는 작업 트레이의 Free Agent Tool을 통하여 설치도 가능하다.

설치된후의 Ceedo 화면이다. Ceedo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윈도우의 메뉴바와 비슷한 또다른 윈도우 바가 나타나게 된다. 기본 메뉴 구성이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렸을 때와 유사하다.

 

이프로그램을 통하여  어느 PC에서나 나만의 별도의 사용자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환경 이메일계정등 다른 PC의 환경을 변경하지 않고,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된 환경설정 파일을 가지고  바로 내컴퓨터 환경처럼 나만의 작업환경을 구축 사용할 수 있고, 내문서, 그림, 음악, 즐겨찾기도 나만의 별도의 환경을 설정 사용할 수 있다.

또한 Ceedo프로그램을 통해 설치된 프로그램은 이동식 하드디스크에 설치가 되고 이프로그램은 다른 컴퓨터에 이동해서도 바로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Seagate FreeAgent Go 안에 자신의 PC의 로컬컴퓨터와 같은 환경을 구성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또한 Add progams를 통하여 Ceedo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Seagate FreeAgent Go 안에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작업트레이를 통하여 폴더 싱크기능을 활용하면 내문서 또는 특정 드라이브 또는 특정 폴더의 데이터를 간편하게 자신의 데이터를 간편하게 백업 받을 수 있으며, 드라이브 진단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내장 메뉴얼 및 메뉴구성이 아직한글화 되어 있지 않아 처음에는 다소 생소하고 낯설은 환경이지만 잘만사용한다면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듯 하다. 아울러 한글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HD Tach를 이용하여 간단한 전송율 테스트를 해보았다. HD_Tach 3.0 버전을 이용하여 테스트 한결과입니다. Average read 29.1MB/s. Random access  타임이 18.7ms Bust 전송율은 32.9MB/s를 보이고 있어, USB 2.0 외장형 하드 제품중에 아주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있다.

 직접 내장하드를 꺼내어 노트북에 장착하여 테스트 해 보았다면 이것보다 높은 수치가 나오겠지만, 위 테스트 결과치에서 보듯 이동형 스토리지로 활용시 손색없은 전송률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동급 USB 타입 외장형 하드에 비해 아주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요즈음 외장형 스토리지 역시 보다 빠른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 USB 2.0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제품호환성면에서는 우수하나, 제품성능 경쟁력에서는 eSATA 인터페이스 제품에는 성능면에서 경쟁상대가 되지 못한다.  높은 경쟁력을 위해 eSATA 타입의 제품을 탑재한 제품이 출시되길 기대하며, Seagate FreeAgent Go 만의 스타일리쉬한 제품의 외형과 일반 외장형 하드디스크에서 보기힘든 특별한 기능의 Ceedo 어플리케이션은 강한 인상으로 남는다.

데이터 백업이 빈번한 사용자나 PC를 이용하며 사용하는 사용자는 이제품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며,  아주 좋은 선택이 될 듯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