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캐릭터들은 근력(STRength), 지능(INTelligence), 체력(CONstitution), 민첩성(DEXterity), 정신력(MENtality), 그리고 재치(WIT)의 6가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6가지 능력치를 ‘기본능력치’라고 합니다. 이들의 대체적인 컨셉은 아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강함 빠르기 튼튼함
육체 STR DEX CON
정신 INT WIT MEN

STR
STR은 그 캐릭터가 얼마나 힘이 센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곳에 영향을 줍니다.
물리 데미지의 크기 : STR이 증가하면 플레이어의 일반공격과 물리 스킬의 데미지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DEX
DEX는 그 캐릭터의 몸놀림이 얼마나 민첩하고 정확한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곳에 영향을 줍니다.
물리 공격의 속도 : DEX가 높을수록 일반 공격과 물리스킬의 시전속도가 빨라집니다.
명중력 : DEX가 높을수록 더 높은 명중력을 가지게 됩니다.
회피력 : DEX가 높을수록 더 높은 회피력을 가지게 됩니다.
크리티컬 확률 : 기본적으로 어떤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나 DEX의 크기에 따라서도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크리티컬 확률은 모탈 블로우와 같은 급소를 찌르는 공격의 성공확률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DEX가 증가하면 이러한 종류에 스킬 성공확률도 증가하게 됩니다.
방패방어 성공률 : Dex가 높을수록 방패방어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이동속도 : DEX가 증가할수록 이동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CON
CON은 그 케릭터가 얼마나 튼튼한가, 혹은 얼마나 건강한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곳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HP의 양 : CON이 높을수록 최대 HP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HP의 회복 속도 : CON이 높을수록 HP회복속도가 빨라집니다.
들고 다닐 수 있는 무게 : CON이 증가하면 플레이어가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물건의 최대 무게가 증가합니다.
: CON은 PC의 물 속에서의 활동력에 영향을 줍니다. CON이 높은 캐릭터일수록 물속 체력게이지가 커지고 CON이 높을수록 숨이 찼을 때의 HP감소량이 줄어듭니다.
쇼크 저항 : CON이 높을수록 쇼크 공격에 대한 저항이 높아져 쇼크 상태에 빠질 확률이 낮아집니다.
출혈 저항 : CON이 높을수록 상처를 입어 출혈 상태에 빠질 확률이 낮아집니다.
독 저항 : MEN이 높을수록 독 마법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INT
INT는 그 캐릭터가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를 표현합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마법의 강도가 높아집니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곳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법 데미지의 크기 : PC가 데미지를 가하는 마법을 사용할 때 INT에 따라 그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저주 마법의 성공 확률 : 각종 이상상태를 거는 마법을 사용할 때 그 성공확률이 INT에 따라 증가합니다.

WIT
WIT는 그 캐릭터가 얼마나 머리 회전이 빠르고, 응용력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INT가 이해력이 높음을 나타내는 수치임에 대해 WIT는 응용력과 정신적 순발력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곳에 영향을 줍니다.
탁월한 데미지 판정 : 데미지가 있는 마법을 시전할 때 낮은 확률로 탁월한 데미지가 발생할 수 있는데 WIT가 높으면 탁월한 데미지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법 시전 속도 : 마법을 사용할 때 WIT수치가 높으면 마법을 보다 빨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N
MEN은 그 캐릭터가 정신적으로 얼마나 강인한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곳에 영향을 줍니다.
마법방어력 : MEN이 높을수록 마법방어력이 증가해 마법데미지를 적게 입게되고 저주마법에 걸릴 확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MP의 양 : MEN이 높을수록 최대 MP가 증가합니다.
MP의 회복 속도 : MP회복속도는 레벨과 종족 MEN에 따라 그 크기가 정해지는 데 이 중 MEN이 높을수록 MP회복속도가 빨라집니다.
마법이 캔슬될 확률 : 플레이어가 마법을 시전할 때 공격을 받으면 시전하던 마법이 캔슬될 수 있는데 이 때 MEN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높은 데미지에도 마법이 캔슬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상상태 저항 : MEN은 여러가지 나쁜 이상상태를 회피하는 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MEN이 높아지므로 잘 걸리지 않게 되는 이상상태로는 능력치 저하 저주, 정신이상(홀드, 침묵, 수면, 공포), 마비, 4대속성을 가진 HP 감소 마법, MP감소 마법, HP회복속도 감소, 스킬의 재사용 딜레이 증가, 힐 효과 감소 등이 있습니다.


리니지 홈페이지의 내용을 살짝 편집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각 클래스별 문신 특성을 알아 봅니다.

 

휴먼 파이터 : [INT : 21]    [STR : 40]    [CON : 43]    [MEN : 25]    [DEX : 30]    [WIT : 11]

휴먼 메이지 : [INT : 41]    [STR : 22]    [CON : 27]    [MEN : 39]    [DEX : 21]    [WIT : 20]

엘븐 파이터 : [INT : 23]    [STR : 36]    [CON : 36]    [MEN : 26]    [DEX : 35]    [WIT : 14]

엘븐 메이지 : [INT : 37]    [STR : 21]    [CON : 25]    [MEN : 40]    [DEX : 24]    [WIT : 23]

다크 파이터 : [INT : 25]    [STR : 41]    [CON : 32]    [MEN : 26]    [DEX : 34]    [WIT : 12]

다크 메이지 : [INT : 44]    [STR : 23]    [CON : 24]    [MEN : 37]    [DEX : 23]    [WIT : 19]

오크 파이터 : [INT : 18]    [STR : 40]    [CON : 47]    [MEN : 27]    [DEX : 26]    [WIT : 12]

오크 메이지 : [INT : 31]    [STR : 27]    [CON : 31]    [MEN : 42]    [DEX : 24]    [WIT : 15]

드웝 파이터 : [INT : 20]    [STR : 39]    [CON : 45]    [MEN : 27]    [DEX : 29]    [WIT : 10]



[INT : 다엘 메이지]

[STR : 다엘 파이터]

[CON : 오크 파이터]

[MEN : 오크 메이지]

[DEX : 엘븐 파이터]

[WIT : 엘븐 메이지]

 

힘의 속성에서는 다크엘프, 튼튼함의 속성에서는 오크, 속도의 속성에서는 엘프가 단연 앞섭니다.휴먼은 가장 중간적인 위치에 서있게됩니다. 그리고 드웝은 휴먼 파이터와 거의 유사한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튼튼함의 속성 2가지를 제외 한다면 기본 스텟은 휴먼과 전부 1씩밖에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킬 때문에 바운티는 항상 뒤로 밀려나 있는 신세죠.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점이 있습니다.

먼저 물리격수중 가장 많은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3종족

 휴먼, 다크엘프, 엘프 파이터들의 스텟을 한번에 모아서 약간 다른 방식으로 보겠습니다.

 

휴먼 파이터 : [INT : 21]    [STR : 40]    [CON : 43]    [MEN : 25]    [DEX : 30]    [WIT : 11]

법사 계열 능력치 합산 = 21+25+11 = 57
격수 계열 능력치 합산 = 40+43+30 = 113

Total : 170

 

엘븐 파이터 : [INT : 23]    [STR : 36]    [CON : 36]    [MEN : 26]    [DEX : 35]    [WIT : 14]

법사 계열 능력치 합산 = 23+26+14 = 63
격수 계열 능력치 합산 = 36+36+35 = 107

Total : 170


다크 파이터 : [INT : 25]    [STR : 41]    [CON : 32]    [MEN : 26]    [DEX : 34]    [WIT : 12]

법사 계열 능력치 합산 = 25+26+12 = 63

격수 계열 능력치 합산 = 41+32+34 = 107

Total : 170

 

총 능력치의 합은 같지만 다크엘프와 엘프에 비해 휴먼의 격수 계열 능력치가 더욱 많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휴먼은 문신의 부담감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게되고 이렇게 해서 생겨난것이

일명 '대포아이' 가 되는것이죠.

이렇게 휴먼에게 스킬과 능력치등에서 특권을 주는것은 리니지 스토리구성상 휴먼이 가장 많다는NC의 설명을 예전에 어디선가 본적이 있긴하지만

엘프와 다크엘프 메니아들이 있기에 어느정도 비율은 유지되는거 같습니다.


법사 계열은 총합계기준 평등하게 능력치가 주어졌습니다.




염료

 

고급 재치의 염료

고급 재치의 문양의 재료. 같은 형태의 마법의 염료 10개를 모아서 마을의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능력을 변화 시키는 마법의 문양을 몸에 새길 수 있다.

사용 가능 직업군: 2차 전직 후 사용가능하며, 3차 전직후에도 유지 및 사용가능하다

+ Wit - Int / + Wit - Men

 

고급 정신의 염료

고급 정신의 문양의 재료. 같은 형태의 마법의 염료 10개를 모아서 마을의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능력을 변화 시키는 마법의 문양을 몸에 새길 수 있다.

사용 가능 직업군: 2차 전직 후 사용가능하며, 3차 전직후에도 유지 및 사용가능하다

+ Men - Int / + Men - Wit

 

고급 지능의 염료

고급 지능의 문양의 재료. 같은 형태의 마법의 염료 10개를 모아서 마을의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능력을 변화 시키는 마법의 문양을 몸에 새길 수 있다.

사용 가능 직업군: 2차 전직 후 사용가능하며, 3차 전직후에도 유지 및 사용가능하다

+ Int - Men / + Int - Wit

 

 

법사 계열의 문신에는 약간 제한 사항이 따른다.

** 힐러는 Int에 손을 댈수 없다.

** 전사는 Men에 손을 댈수 없다.

** 위자드는 모든 문신에 대해 자유롭다.

 

고급 민첩의 염료

고급 민첩의 문양의 재료. 같은 형태의 마법의 염료 10개를 모아서 마을의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능력을 변화 시키는 마법의 문양을 몸에 새길 수 있다.

사용 가능 직업군: 전 계열.2차 전직 후 사용가능하며, 3차 전직후에도 유지 및 사용가능하다

+ Dex -Con / + Dex - Str

 

고급 체력의 염료

고급 체력의 문양의 재료. 같은 형태의 마법의 염료 10개를 모아서 마을의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능력을 변화 시키는 마법의 문양을 몸에 새길 수 있다.

사용 가능 직업군: 전 계열.2차 전직 후 사용가능하며, 3차 전직후에도 유지 및 사용가능하다

+ Con - Dex / + Con - Str

 

고급 힘의 염료

고급 힘의 문양의 재료. 같은 형태의 마법의 염료 10개를 모아서 마을의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능력을 변화 시키는 마법의 문양을 몸에 새길 수 있다.

사용 가능 직업군: 전 계열.2차 전직 후 사용가능하며, 3차 전직후에도 유지 및 사용가능하다

+ Str - Dex / + Str - Con

 

각염료의 사용법과 가능 여부는 위의 표와 염료 설명을 잘 참고해서 하세요

상점표 염료라도 잘만 활용한다면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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