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관리 함에 너무 많은 용어들이 난무해서 이런 저런 자료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가솔린엔진 Gasoline Engine 
연료인 가솔린과 공기를 혼합하여 압축한 다음 별도의 점화방법을 
사용하여 연소시켜서 동력을 얻는 방식의 기관. 전기점화 엔진이라고도 
하며,보통 흡입-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의 과정을 거치는 4행정엔진이 
대부분임.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용차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슴. 

냉각수 Coolant 
물과 부동액의 혼합액으로, 엔진을 순환하면서 엔진으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라디에이터를 통해 흡수한 열을 방출함으로써 항상 엔진이 
일정한 범위의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노킹 Knocking 
가솔린엔진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연소현상. 압축과정 중에 
연소실내의 일부 영역에서 비정상적인 폭발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 현상이 생기면 출력이 저하되고, 심하면 엔진이 파손될 수도 있다. 
대기중의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더 많이 생긴다. 

다중연료분사 Multi-Point Injection 
각 기통마다 인젝터가 있어 기통별로 연료제어하는 방식. 
보다 정밀한 연료제어가 가능하여 성능이나 배출가스 측면에서 유리.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가솔린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 

더블 오버헤드 캠 Double Over Head Cam (DOHC) 
실린더 헤드에 두개의 캠축을 가지는 엔진 구조로, 각각의 캠축이 


기통당 2개의 밸브를 구동하므로, 보통 기통당 4개의 밸브를 가지며, 
흡입되는 공기량을 증대시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독립현가방식 Independent Suspension 
한바퀴의 움직임이 반대편 바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되어 있는 
현가장치.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드라이브 샤프트 Driveshaft 
변속기로부터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 축. 

드럼 브레이크 Drum Brake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드럼을 압박함으로써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드웰타임 Dwell time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1차측 코일의 통전시간. 
통전시간이 길어지면 충전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서, 
회로의 단속시 유도되는 2차코일측의 유도 전압이 높아지므로 
안정적인 점화에 유리. 너무 길어지면 점화계 부품의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디스크 브레이크 Disk Brake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를 붙잡아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디스트리뷰터 Distributor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각 기통에 분배하는 기구. 
디스트리뷰터내의 로터(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점화 순서대로 
각 기통의 점화플러그배선에 연결한다. 

디젤링 Dieseling 
가솔린엔진에서 점화 중단 후에도 연소가 계속되어 엔진이 
회전하는 현상으로, 연소실이 고온일 경우 또는 비정상적으로 
흡기압력이 높을 때 발생할 수 있으나, 전자제어시스템에서는 
점화 중단시 연료분사도 중단되므로 거의 발생하지 않음. 

디젤엔진 Diesel Engine 
연료인 디젤유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의 자연발화를 이용하여, 
별도의 점화방법없이, 압축된 공기중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시킴으로써 
동력을 얻는 방식의 엔진. 역시 4행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혼합기를 
압축하는 통상의 가솔린엔진과 달리 압축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에 이르게 함. 
저속에서의 동력성능이 좋아 상용차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슴. 

디퍼렌셜 Differential -- 차동기어. 

라디에이터 Radiator 
방열기. 엔진을 순환하여 뜨거워진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서 대기와의 열교환을 통해 온도가 낮춰지게 된다. 
방열량과 냉각수량등의 영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6~8도 
정도의 온도저하를 얻게 되어 있다. 

록업 컨버터 Lock-up Converter 
컨버터의 유체커플링을 거치지 않는 기계적인 클러치를 가진 
자동변속기.고속에서 유체를 통한 동력 전달에 따르는 
에너지손실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임. 

루프 Roof 
집에서 지붕에 해당하는 차량 상판. A-Pillar,B-Pillar, 
C-Pillar등으로 지지되고 있다. 

마력 Horsepower(HP) 
엔진에서 발생되는 힘을 표시하는 단위 

맥퍼슨스트러트 MacPherson Strut 
완충기와 스프링이 결합된 형태의 것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앞바퀴굴림형의 차량에서 사용된다. 

미끄럼제한 차동기어 Limited Slip Differential(LSD) 
두바퀴사이의 속도차이를 줄여주는 차동장치.미끄러지는 바퀴가 
엔진의 모든 동력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추진을 좋게 한다. 

배기매니폴드 Exhaust-manifold 
각 기통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하나의 흐름으로 모으는 배기관. 

배출가스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배출가스 정화장치중 하나로 질소산화물(NOx)이 작게 나오게 하는 
방법.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출가스중의 일부분을 다시 엔진으로 
흡입시켜 연소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의 배출을 감소시킴. 
밸런스샤프트 Balance Shaft 엔진의 회전에 의해 야기되는 진동을 
상쇄시키기 위한 별도의 회전축 

밸브 Valve 
각 실린더의 공기의 흡입,배출을 제어하는 기구. 공기의 흡입에 
관여하는 흡입밸브와 연소 후의 가스를 배출하는 배기밸브가 있으며, 
각 기통당 밸브의 숫자가 많으면, 고속에서의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므로 성능향상에 효과가 있다. 

벨트 Belt 
두 회전축사이에 동력을 전달시키는 동력 전달기구 중의 하나. 
예로는 엔진내의 캠축 구동,냉각수 펌프 구동 등을 들 수 있다. 

보어 Bore 
엔진 실린더의 직경 

브레이크 라이닝 Brake Lining 
드럼브레이크시스템에서 드럼에 접촉함으로써 차량을 감속시키는 
마찰재로,마모정도가 심하면 교환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차량을 감속시키는 마찰재로,마모정도가 
심하면 교환해야 한다. 

브레이크 페이드 Brake Fade 
브레이크를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브레이크패드가 과열되어 
일시적으로 제동성능을 잃는 현상 

브이 식스 엔진 V-6 Engine 
보통의 4기통 엔진이 기통배열을 직선으로 한 것과는 달리 기통의 
배열을 V자 모양으로 한 6기통 엔진. 

비-필라 B-Pillar 
자동차의 앞문(Front Door)과 뒷문(Rear Door)사이에 있는 
차량상판의 지지대 

사이드 임팩트 Side Impact 
측면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어내부에 설치한 구조물. 



상사점 Top Dead Center 
피스톤이 실린더내에서 가장 높게 위치하는 지점. 

서지 탱크 Surge Tank 
공기흡입구를 통하여 흡입된 공기를 각 기통에 균등하게 하고 
또한 연소실내로의 공기흡임을 원활하게 하는 흡기계 부품으로, 
쓰로틀바디와 흡기매니폴드 사이를 연결한다. 

슈퍼 차저 Supercharger 
엔진에 의해서 구동되는 공기펌프를 사용하여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를 압축함으로써 더 많은 동력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장치. 

스타터 Starter 
엔진의 시동을 위하여 크랭크샤프트를 돌리는 장치. 
바테리의 전기 에너지로 구동됨. 

스태빌라이저 바 Stabilizer Bar 
차량의 우축과 좌측의 현가장치를 연결하는 금속제 봉 또는 관으로 
차량이 좌우로 진동하는 것을 감쇄시키는 역할을 한다. 

스파크 플러그 Spark Plug 
가솔린엔진에서 혼합기의 점화에 필요한 전기불꽃을 일으키는 부품. 

실린더 블럭 Cylinder Block 
엔진의 몸체로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강성이 요구 됨. 

실린더 헤드 Cylinder Head 
엔진의 상부로 실린더 블럭과는 헤드볼트에 의해 결합된다. 
피스톤의 상면과 함께 연소실을 구성하며 밸브,캠샤프트등이 결합된다. 



실린더(기통 Cylinder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을 통하여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곳. 
4기통이라 함은 엔진내에 이것이 4개라는 것을 말함. 

써모스탯 Thermostat 
엔진의 냉각계를 구성하는 부품으로써, 엔진에서 라디에이터로 가는 
냉각수의 흐름을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단속한다. 엔진의 온도가 낮을 
때는 냉각수의 통로를 막아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게 하고, 
엔진의 온도가 높아지면 냉각수 통로를 개방하여 방열기로 
냉각수가 순환되도록 하는 부품. 

쓰로틀바디 Throttlebody 
액셀레이터 페달과 연결되어, 운전자의 의도대로 엔진으로의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기구. 내부는 공기흐름의 통로를 여닫는 
밸브구조로 되어 있다. 

쓰로틀바디 인젝션 Throttlebody Injection 
공기와 연료의 혼합을 위하여 쓰로틀바디부에 설치한 인젝터 
통하여 연료제어를 하는 방식. 

씨-필라 C-Pillar 
가장 뒷쪽의 옆유리창과 뒷유리창 사이의 차량 상판 지지대 

아이.에스.씨 I.S.C Idle Speed Controller 
또는 Idle Speed Control Valve의 약자. 
차량이 아이들상태에 있을 때의 엔진으로의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 아이들상태에서는 엔진의 힘이 작기 때문에, 


헤드램프를 켜거나, 에어컨을 작동하여 엔진에 부하를 걸면, 
엔진회전수가 감소하거나 심한 경우 시동이 꺼질 수 있슴.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부하가 걸릴 때 이를 보상할 수 있도록, 
여분의 공기를 추가적으로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 

안티-롤 바 Anti-Roll Bar 
스태빌라이저 바 

알.피.엠 RPM 
엔진회전수. 1분당 엔진의 회전수.Revolutions Per Minute. 

알로이 휠 Alloy wheel 
비철금속,보통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휠을 말하며, 
경량화와 강도보강을 위하여 사용한다. 
압축비 Compression Ratio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가 실린더내에서 압축되는 비율.피스톤이 
가장 낮은 위치인 하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내 체적을 피스톤이 
가장 높은 위치인 상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내의 체적으로 나눈 비율. 
압축비가 높으면 엔진의 효율이 좋아지나 노킹이 일어나기 쉽다. 

액슬비 Axle Ratio 
엔진의 회전수와 구동바퀴의 회전수의 비율 

얼라인먼트 Alignment 
일반적으로 휠얼라인먼트를 말하며,휠얼라인먼트는 전,후륜의 조향과 
현가 장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에어 클리너 Air Cleaner 
엔진내부로의 불순물의 유입을 막기 위해서 공기 흡입구 바로 
다음에 설치한 공기 여과기. 

에어백 Air Bag 
전방충돌시 운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충격량을 흡수하는 
안전장치.차량전방에 있는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되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에어포일 Airfoil 
주행중의 차량에 하방 작용력을 발생시키는 기구. 
에어포일을 장착하면 코너링성능과 고속에서의 안정성이 향상되나 
주행저항은 커진다. 

에이비에스 ABS 
Anti-Lock Brake System을 말하며,갑작스런 감속으로 제동장치가 
잠겨서 방향을 조정하는 기능을 상실하는 현상을 막아줌으로써 
제동중에도 확실한 조정성을 유지시켜주는 장치. 

에이-필라 A-Pillar 
차량 상판(루프,Roof)을 지지하는 가장 앞쪽의 지지대 

엠.피.아이 M.P.I 
Multi-Point Injection 

연소실 Combustion Chamber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으로 실린더 헤드, 
실린더 블럭,그리고 피스톤의 上面에 의해 형성된다. 

오버 드라이브 Overdrive 
변속비율이 1:1보다 작은 경우.예를 들면 수동변속기 5단의 0.7:1 
변속비율이 해당.고속에서의 오버드라이브는 엔진의 회전수를 
감소 시키기 때문에 연비향상에 도움을 준다. 

오일팬 Oil Pan 
엔진내를 순환하는 오일을 저장하는 용기로 실린더 블럭의 
하부를 감싸고 있슴. 

옥탄가 Octane Number 
가솔린연료가 노킹을 발생시키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이 숫자가 높을수록 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90~93 정도의 가솔린이 사용되고 있다. 
올터네이터 Alternator 
회전에너지를 교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 차량의 전기시스템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며,밧데리 충전도 담당한다. 

완충기 Shock Absorber 
유체 또는 기체를 매체로 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완화시키는 기구 

워터펌프 Water Pump 
엔진의 냉각을 위하여 엔진내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와 벨트로 연결되어 구동됨. 

이.씨.유 E.C.U 
Engine Control Unit 또는 Electronic Control Unit의 약자. 
엔진의 상태와 운전자의 의도등에 관한 정보를 센서를 통해 입수하여, 
상황에 가장 적절하도록 엔진을 제어하는,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전자제어 핵심장치. 

인젝터 Injector 


흡기관내로 연료를 분무하는 부품. 물리적인 특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캬브레타와는 달리, 비교적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할 수 있어 
성능,연비,그리고 배출가스 등의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륜구동 Front Wheel Drive 
엔진의 구동력을 앞바퀴로 전달하는 구동방식. 
모든 동력 전달 관련 부품이 차량의 앞쪽에 배치되므로 
차량내부의 공간이 넓어지는 이점이 있다. 

전자제어분사장치 Electronic Fuel Injection System 
연료를 엔진내부에 분사시키는 시스템으로 전자제어를 통해 
분사시기와 분사량을 조절한다. 

전자제어점화장치 Electronic Ignition System 
점화시기와 드웰타임(Dwell time)을 전자제어를 통해 조절하는 시스템. 

제동마력 Brake Horsepower 
부하가 작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측정된 엔진의 실제 마력 

제동장치 Brake System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장치. 

조향장치 Steering System 
핸들을 포함한 차량의 방향을 조정하는 장치. 

차동기어 Differential 
좌,우측 바퀴가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수 있게 하는 기어 조합장치. 

촉매(삼원촉매) Catalytic Converter 
엔진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 중의 유해가스성분을 정화하는 
배출가스처리장치로, 가솔린엔진의 경우 탄화수소,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을 동시에 정화하는 삼원촉매를 사용하며,디젤엔진의 경우는 
입자상물질을 정화하기 위한 산화촉매를 주로 사용한다. 

캐니스터 Canister 
연료탱크내에서 발생되는 연료증발가스를 포집하는 부품. 
포집된 연료증발가스는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될 때 흡기계로 
유입되어 연소된다. 

캠 샤프트 Cam Shaft 
엔진의 회전에 따라 공기의 수급을 제어하는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여닫도록 하는 축. 엔진의 헤드부분에 장착되며,4행정엔진의 경우, 
벨트,기어,또는 체인등에 의해 크랭크샤프트의 회전과 
2:1의 비율로 회전한다. 

캬브레터 Carburetor 
엔진의 공기 흡입계에 설치되어 공기와 연료를 혼합시키는 부품. 
통과면적이 좁은 유로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빨라져 압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이영하여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게 함. 1990년이전에 많이 
사용된 공기-연료 혼합 시스템으로, 현재는 전자제어 연료분사 
시스템으로 변환 되어 사용 빈도가 적음. 

커넥팅 로드 Connecting Rod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를 연결하여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크랭크샤프트에 전달하는 부품. 

크랭크샤프트 Crankshaft 
엔진의 동력발생에 의한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축. 엔진의 4행정동안 2회전하며 크랭크샤프트의 
회전수가 엔진회전수가 된다. 

크랭크케이스 Crankcase 
크랭크샤프트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오일이 담겨져 있는 
오일팬(Oil Pan)과 실린더블럭의 아랫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크로스 멤버 Cross Member 
차량의 좌,우측 구조물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강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 수평의 구조물. 

클러치 Clutch 
동력 전달 단속 기구. 수동변속기에 사용되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수동변속기에서는 변속기에서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을 단속한다. 

터보차저 Turbocharger 
터빈을 사용하여 공기압축기를 구동하는 슈퍼차저의 한 형태. 
터빈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한다. 

토션 바 Torsion Bar 
긴 막대의 형태로, 한쪽은 차체에,그리고 다른 한쪽은 현가장치 부품에 
연결되어 있어 차량의 상하운동을 제어하는 현가장치 구성품의 일종 

트랙션콘트롤 Traction Control 
가속시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보통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스로틀밸브를 닫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티.비.아이 T.B.I 
Throttlebody Injection 

파워 스티어링 Power Steering 
엔진의 힘을 이용하여 핸들의 조작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 



포 휠 드라이브 4Wheel Drive 
全輪구동. 엔진의 구동력을 4바퀴중 일부분으로만 전달하는 
前輪구동(앞바퀴 굴림:FWD)이나 後輪구동(뒷바퀴 굴림:RWD)과 
달리 4바퀴 전체에게 전달하는 구동 방식 

포 휠 조향 4Wheel Steering 
뒷바퀴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는 구조의 조향시스템. 조향각은 
보통 2~3도의 제한을 가지며,보다 안정적인 코너링을 가능하게 한다. 

피스톤 Piston 
실린더 헤드와 함께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을 이루는 것으로, 
실린더내를 상하운동하여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동력을 
크랭크샤프트로 전달함. 

피에스 PS 
미터계 마력 단위. 1.0 hp = 1.0139 PS 1.0 PS = 0.7355 Kw 

하사점 Bottom Dead Center 
피스톤이 실린더내에서 가장 낮게 위치하는 지점. 

항력계수 Drag Coefficient 
물체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계수. 숫자값이 작을수록 
공기역학적 저항이 작아 효율적임. 

행정 Stroke 
실린더내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하는 거리. 

행정체적 Displacement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혼합기가 엔진내에서 차지하는 체적으로 
피스톤이 움직이는 체적공간과 연소실 체적의 합. 

현가장치 Suspension System 
운전의 편안함과 작동의 안정성을 위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스프링,완충기,그리고 
연결기구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휠 베이스 Wheelbase 
앞차축의 중심과 뒷차축의 중심사이의 거리. 

휠 사이즈 Wheel Size 
바퀴의 반경과 폭으로 정의됨. 예를 들어 15X7은 반경이 15inch, 
폭이 7inch를 말함. 

흡기매니폴드 Intake-manifold 
각 기통으로 흡입된 공기를 분배하는 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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