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디자인은 고객들이 방문했을 때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상품을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도록 기능을 최적의 상태로 시각화한 것이다. 그것은 상품 판매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도 있다.
2009년 해외 온라인 쇼핑몰 웹 디자인 트렌드는 기본적으로 판매자 중심에서 고객들이 참여하는 참여형, 관계형으로 바뀌고 있다. 쇼핑몰 메인 페이지는 물론 상품 페이지에서 이런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자면 상품 사진을 플리커(Flickr)를 통해 다른 사람들한테까지 보여 준다든가 웹 북마크 서비스인 딜리셔스(delicious)를 이용해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는 경우다. 그 외에도 태그나 RSS, 트랙백 등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다.
결국 이런 모든 행위는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 참여의 프로세스를 시각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있는 전혀 새로운 고객들한테까지 새로운 상품 정보가 자연스럽게 퍼져 나가도록 한다.
사실 상품이 판매되는데 있어서 디자인이 좋거나 예쁜 건 크게 중요치 않다는 게 평소 내 생각이다. 하지만 국내 쇼핑몰 디자인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비슷한 곳들이 많다. 임대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거나 판매되는 단 몇 가지 빌드로만 짜여진 곳들이 대부분이다. 쇼핑몰 자체를 너무 쉽게 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다.
아래는 2009년 우수 쇼핑몰 디자인으로써 해외에서 이미 많은 소개가 되었던 곳이다. 이런 사례를 많이 참고해 자기만의 스타일이 살아있는 쇼핑몰 디자인이 많이 나오길 기대하며 올려본다.
1. Morphica
2. Me & Mommy-to-be
3.Bridge 55
4.Free People
5.UNIQLO
6.Big Brown Box
7.Junstil
8.Little Catwalk
9.Shoon
10.Keedo
11.Bagolitas
12.Shop Curious
13.Itself
14.La Llevo Puesta
15.CellyShop
16.Wunderbloc
17.Rock Pillars
18.Tilly Moss
19.Cacties
20.Bad Designer Threads
21.La Licious
22.Mozilla Store
23.Habitat Shoes
24.A Better Tomorrow
25.Jungle Crazy
26.Subnormals
27.Bored
28.Brand Neusense
29.Bras & Honey
30.Lanx
31.Martique
32.Oraya
33.Costume Studio
34.Galante
35.Von Dutch
36.Bonjour Mon Coussin
37.Red is White
38.Composition
39.Wire & Twine
40.Mouse to Minx
41.Like.com
42.Fugitive Toys
43.One Horse Shy
44.Cosmicsoda
45.Threadless
46.evelMerch
47.ShoeGuru
48.Urban Originals
49.Emptees
50.Mia & Maggie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eate a Five-color Magazine Cover using a Spot Metallic (0) | 2009.06.06 |
---|---|
Creating a Typographic Wallpaper (0) | 2009.06.06 |
골든웨이브 > 보컬 음역 크게 (0) | 2009.03.06 |
서식 제어 요소의 디자인은 제한되어야 한다. (0) | 2009.01.05 |
Adobe Flex 다운로드 (1) | 2008.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