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창 레이아웃은 유용성과 가독성을 더욱 제공하면서 태블릿 화면에서 시각적인 균형을 제공합니다. 화면밀도 런처 액션 바 Small/ Contextual 알림 (Notification) mdpi 48x48px 32x32px 16x16px 24x24px hdpi 72x72px 48x48px 24x24px 36x36px tvdpi (hdpi 사용) (hdpi 사용) (hdpi 사용) (hdpi 사용) xhdpi 96x96px 64x64px 32x32px 48x48px 유형 크기 밀도 버전 AVD 스킨 7-인치 태블릿 large 또는 -sw600 hdpi, tvdpi Android 4.0+ WXGA800-7in 10-인치 태블릿 xlarge 또는 -sw800 mdpi, hdpi Android 3.2+ WXGA800원문링크: http://developer.android.com/intl/ko/distribute/googleplay/quality/tablet.html
태블릿 앱 품질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1. 핵심 앱 품질을 테스트하라
2. 대형 화면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라
3. 태블릿에서 사용 가능한 여분의 화면 공간을 활용하라
4. 태블릿 화면용으로 디자인된 아이콘 및 기타 에셋을 사용하라
5. 태블릿 화면을 위한 폰트 사이즈와 터치 타겟을 조정하라
6. 태블릿 스크린용 홈스크린 위젯 사이즈를 조정하라
7. 태블릿 사용자에게 앱의 전체 기능 세트를 제공하라
8. 태블릿에서 사용 불가능한 하드웨어 기능을 요구하지 말라
9. 태블릿 화면 구성 지원을 선언하라
10. Google Play에 출시하려면 우수 사례를 따르라
Google Play에 출시되기 전에 태블릿 앱은 강력한 기능은 물론, 직관적이고 우수한 UI 디자인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기본적인 기대에 부응하도록 해야합니다. 태블릿은 안드로이드 기반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 영역으로서 사용자 참여 및 수익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인의 앱이 태블릿 사용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본 문서를 통해서 앱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주는 품질이나 기능, UI 등 주요 요소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모든 중점 분야는 소규모 과제 및 우수 사례들을 포함한 체크리스트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과제는 편의상 번호를 매겼으며, 순서에 상관없이 본인의 앱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범위까지 대응하시면 됩니다. 사용자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체크리스트 권장 사항을 가능한 최대한으로 적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체크리스트를 검토해 나가면서 과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리소스 링크를 확인하세요. 1. 핵심 앱 품질을 테스트하라
사용자에게 우수한 태블릿 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앱이 목표로 하고 있는 모든 디바이스와 폼팩터가 핵심 앱 품질 기준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핵심 앱 품질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세요.
태블릿에서 앱 품질, 즉 핵심 앱 품질과 태블릿 앱 품질을 모두 측정하려면 검증을 위해 적절한 하드웨어나 에뮬레이터 환경을 설치 해야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테스트 환경 설치하기를 확인하세요. 2. 대형 화면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라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다양한 화면 크기 및 폼팩터에서 동작하는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타겟 디바이스에 폭넓게 배포할 수 있는 단일 앱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넓은 호환성은 개발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각 화면 구성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특히 태블릿에서) 타겟 디바이스의 각 화면 설정을 위한 레이아웃과 UI 컴포넌트를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블릿에서 UI를 최적화하면 추가적인 화면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새로운 기능 및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참여를 증대시켜 사용자 경험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휴대폰용 앱을 개발하고난 이후, 태블릿용 앱을 배포하고 싶다면 먼저 레이아웃, 폰트, 간격 등 부수적인 조정으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7인치 태블릿이나 큰 화면용 게임의 경우, 이러한 조정만으로도 앱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큰 태블릿과 같은 경우에는 UI를 다시 디자인하여 “늘어진(stretched) UI”를 효율적인 멀티창 UI나 용이한 방향 탐색, 추가적인 콘텐츠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늘어진" UI 제거: 태블릿에서 단일창 레이아웃은 어색한 여백과 행을 과도하게 길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패딩을 사용하여 UI 요소에서 폭을 줄이고 멀티창 레이아웃을 사용해 보세요.
특히 레이아웃이 화면상에 "늘어지지" 않게 주의하세요.
3. 태블릿에서 사용 가능한 여분의 화면 공간을 활용하라
태블릿 화면은 앱에 더 넓은 면적을 제공합니다. 특히 가로 방향의 경우에 넓은 공간을 쓸 수가 있습니다. 10인치 태블릿의 경우 상당히 넓은 공간을 제공하지만, 7인치 태블릿도 콘텐츠를 보여주고 사용자를 참여시키기에 넓은 공간입니다. *
태블릿으로 실행 시킬 앱의 UI를 작업할 때, 태블릿의 충분한 화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세요.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태블릿 화면용으로 디자인된 아이콘 및 기타 에셋을 사용하라
앱의 외관을 최상으로 꾸미기 위해서는 태블릿 화면용 밀도로 제작된 아이콘이나 기타 비트맵 에셋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태블릿이 지원하는 범위의 각 화면 밀도용 대체 비트맵 드로어블 세트를 제작해야 합니다.
테이블 1. 아이콘 타입별 원시(raw) 에셋 사이즈
기타 고려 사항:
5. 태블릿 화면을 위한 폰트 사이즈와 터치 타겟을 조정하라
사용자가 태블릿에서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타겟 화면 구성에 시간을 들여 태블릿 UI의 폰트 사이즈와 터치 타겟을 조정하세요. styleable 속성이나 dimension 리소스를 통해서 폰트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레이아웃과 비트맵 드로어블을 통해서 터치 타겟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권장 사항입니다.6. 태블릿 스크린용 홈스크린 위젯 사이즈를 조정하라
앱이 홈스크린 위젯을 포함하고 있다면 태블릿 화면에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7. 태블릿 사용자에게 앱의 전체 기능 세트를 제공하라
사용자에게 앱의 최고의 기능을 경험하게 만드세요.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8. 태블릿에서 사용 불가능한 하드웨어 기능을 요구하지 말라
휴대폰과 태블릿은 일반적으로 센서, 카메라, 전화, 기타 기능 지원을 위해 다소 상이한 하드웨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태블릿에서 전화 기능을 포함하지 않는 "Wi-Fi"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폭넓게 단일 APK를 전달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태블릿에서 지원되지 않는 하드웨어 기능을 위한 빌트인 요구사항을 앱이 포함하지 않도록 합니다.
모든 경우에 앱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때에도 반드시 정상적으로 동작해야하며 적절한 곳에 “우아한 성능저하"와 대체 기능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GPS가 디바이스에서 지원되지 않는 경우, 앱은 지역을 직접 설정하도록 해야합니다. 앱은 필요한 하드웨어 사양을 런타임으로 확인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처리해야 합니다. 9. 태블릿 화면 구성 지원을 선언하라
다양한 태블릿 디바이스에 앱을 배포하도록 하기 위해서, 매니페스트에 앱에서 지원하는 모든 화면 크기를 명시하세요.
10. Google Play에 출시하기 위해 우수 사례를 따르라
태블릿용 테스트 환경 설치
태블릿에서 앱 품질, 즉 코어 앱 품질과 태블릿 앱 품질을 모두 측정하려면 테스트를 위한 적절한 하드웨어와 애뮬레이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테스트 환경은 현재 고객이 사용 가능한 대표적인 주요 폼팩터 및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적은 수의 실제 하드웨어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출시된 모든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폼팩터 당 디바이스 한두 개를 사용하면서도 대표적인 디바이스 몇몇에 집중해야 합니다. 아래 테이블에서는 테스트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개요입니다.
테스트용 실제 하드웨어를 얻지 못했을 경우, 가장 일반적인 폼팩터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나타낼 수 있는 디바이스 에뮬레이터(AVD)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테이블은 에뮬레이터 설정에 대한 권장 사항입니다.
기본 테스트를 넘어서 테스트 환경에 더 많은 디바이스, 폼팩터, 새로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소형 태블릿이나 더 많거나 적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능을 가진 태블릿 등을 포함시킬 수도 있고 테스트와 품질 기준의 수나 복잡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Table 1. 일반적인 테스트 환경은 아래 테이블 목록에서 나열된 칩셋, 플랫폼 버전, 하드웨어 기능 구성으로 각 행에서 하나 또는 두 가지 디바이스를 포함
'Interesting > TIP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Private모드 접속(IE , chrome) 시크릿모드 (0) | 2013.03.29 |
---|---|
카카오톡 스팸 방지를 전 이렇게 하고있어요 (0) | 2013.01.31 |
핵심 앱 품질 가이드라인 (0) | 2013.01.30 |
앱 출시 이후 품질 개선하기 (0) | 2013.01.30 |
Google Analytics (0) | 2013.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