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링크: http://developer.android.com/intl/ko/distribute/googleplay/quality/tablet.html

태블릿 앱 품질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1. 핵심 앱 품질을 테스트하라
2. 대형 화면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라
3. 태블릿에서 사용 가능한 여분의 화면 공간을 활용하라
4. 태블릿 화면용으로 디자인된 아이콘 및 기타 에셋을 사용하라
5. 태블릿 화면을 위한 폰트 사이즈와 터치 타겟을 조정하라
6. 태블릿 스크린용 홈스크린 위젯 사이즈를 조정하라
7. 태블릿 사용자에게 앱의 전체 기능 세트를 제공하라
8. 태블릿에서 사용 불가능한 하드웨어 기능을 요구하지 말라
9. 태블릿 화면 구성 지원을 선언하라
10. Google Play에 출시하려면 우수 사례를 따르라

Google Play에 출시되기 전에 태블릿 앱은 강력한 기능은 물론, 직관적이고 우수한 UI 디자인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기본적인 기대에 부응하도록 해야합니다. 태블릿은 안드로이드 기반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 영역으로서 사용자 참여 및 수익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인의 앱이 태블릿 사용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본 문서를 통해서 앱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주는 품질이나 기능, UI 등 주요 요소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모든 중점 분야는 소규모 과제 및 우수 사례들을 포함한 체크리스트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과제는 편의상 번호를 매겼으며, 순서에 상관없이 본인의 앱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범위까지 대응하시면 됩니다. 사용자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체크리스트 권장 사항을 가능한 최대한으로 적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체크리스트를 검토해 나가면서 과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리소스 링크를 확인하세요.  

1. 핵심 앱 품질을 테스트하라



사용자에게 우수한 태블릿 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앱이 목표로 하고 있는 모든 디바이스와 폼팩터가 핵심 앱 품질 기준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핵심 앱 품질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세요.  

태블릿에서 앱 품질, 즉 핵심 앱 품질과 태블릿 앱 품질을 모두 측정하려면 검증을 위해 적절한 하드웨어나 에뮬레이터 환경을 설치 해야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테스트 환경 설치하기를 확인하세요.  

2. 대형 화면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라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다양한 화면 크기 및 폼팩터에서 동작하는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타겟 디바이스에 폭넓게 배포할 수 있는 단일 앱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넓은 호환성은 개발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각 화면 구성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특히 태블릿에서) 타겟 디바이스의 각 화면 설정을 위한 레이아웃과 UI 컴포넌트를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블릿에서 UI를 최적화하면 추가적인 화면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새로운 기능 및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참여를 증대시켜 사용자 경험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휴대폰용 앱을 개발하고난 이후, 태블릿용 앱을 배포하고 싶다면 먼저 레이아웃, 폰트, 간격 등 부수적인 조정으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7인치 태블릿이나 큰 화면용 게임의 경우, 이러한 조정만으로도 앱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큰 태블릿과 같은 경우에는 UI를 다시 디자인하여 “늘어진(stretched) UI”를 효율적인 멀티창 UI나 용이한 방향 탐색, 추가적인 콘텐츠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늘어진" UI 제거: 태블릿에서 단일창 레이아웃은 어색한 여백과 행을 과도하게 길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패딩을 사용하여 UI 요소에서 폭을 줄이고 멀티창 레이아웃을 사용해 보세요.
  • largexlarge 화면에서 필요에 따라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을 제공하세요. 화면의 최소 크기사용 가능한 최소의 가로 세로 길이에 로딩되는 레이아웃을 제공하세요.  
  • 최소한 폰트 사이즈, 여백, 간격 등의 크기를 큰 화면용으로 사용자 지정하여 공간 활용과 콘텐츠 가독성을 높이세요.
  • 가로 방향일 때 UI 콘트롤을 측면으로 향하게 하는 등, UI 콘트롤 위치를 조정하여 사용자가 태블릿을 사용할 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세요.
  • UI 요소 패딩은 휴대폰보다 태블릿에서 더욱 커야합니다. 48dp rhythm (및 16dp grid)을 권장합니다.
  • 텍스트 콘텐츠는 적절하게 패딩하여 화면 가장자리에 바로 정렬되지 않도록 하세요. 화면 가장자리 주변 콘텐츠에는 패딩을 최소한 16dp로 사용하세요.

특히 레이아웃이 화면상에 "늘어지지" 않게 주의하세요.
  • 텍스트 라인은 과도하게 길지 않아야 합니다. (최대 라인 당 100문자로 최적화, 50~75이 최상)
  • ListView와 메뉴는 전체화면 너비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 패딩을 사용하여 온스크린 요소의 폭을 관리하거나 태블릿용 멀티창 UI로 바꾸세요.

3. 태블릿에서 사용 가능한 여분의 화면 공간을 활용하라


태블릿 화면은 앱에 더 넓은 면적을 제공합니다. 특히 가로 방향의 경우에 넓은 공간을 쓸 수가 있습니다. 10인치 태블릿의 경우 상당히 넓은 공간을 제공하지만, 7인치 태블릿도 콘텐츠를 보여주고 사용자를 참여시키기에 넓은 공간입니다.
*




멀티창 레이아웃은 유용성과 가독성을 더욱 제공하면서 태블릿 화면에서 시각적인 균형을 제공합니다.


태블릿으로 실행 시킬 앱의 UI를 작업할 때, 태블릿의 충분한 화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세요.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기존 콘텐츠의 대체물을 사용하세요.
  • 태블릿 화면에 멀티창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단일(single)뷰를 합성(compound)뷰로 결합하세요. 추가적인 화면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사용자가 앱에서 쉽게 방향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 합성뷰의 패널이 화면 방향이 바뀔 경우에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지 계획하세요.
  • 합성뷰는 휴대폰 UI의 몇몇 단일 뷰를 결합하여 더욱 풍성하고 효율적인 태블릿용 UI를 만들어 줍니다 (아래 참고).
  • 단일 화면이 Activity 서브 클래스로 구현된 가운데, 개별 콘텐츠 패널을 Fragment 서브 클래스로 구현해보세요. 콘텐츠를 공유하는 다양한 폼팩터와 화면에 코드 재사용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 어떤 화면 사이즈에 멀티창 UI를 쓸 것인지 결정하고,적절한 화면 사이즈 버킷이나(large/xlarge)최소 화면 넓이에(sw600dp/sw720)다른 레이아웃을 제공하세요.

4. 태블릿 화면용으로 디자인된 아이콘 및 기타 에셋을 사용하라

앱의 외관을 최상으로 꾸미기 위해서는 태블릿 화면용 밀도로 제작된 아이콘이나 기타 비트맵 에셋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태블릿이 지원하는 범위의 각 화면 밀도용 대체 비트맵 드로어블 세트를 제작해야 합니다.
 
테이블 1. 아이콘 타입별 원시(raw) 에셋 사이즈

화면밀도

런처

액션 바

Small/

Contextual

알림

(Notification)

mdpi

48x48px

32x32px

16x16px

24x24px

hdpi

72x72px

48x48px

24x24px

36x36px

tvdpi

(hdpi 사용)

(hdpi 사용)

(hdpi 사용)

(hdpi 사용)

xhdpi

96x96px

64x64px

32x32px

48x48px



기타 고려 사항:
  • 액션바, 알림, 런처에 있는 아이콘은 아이콘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제작되어야 하며 태블릿에서 휴대폰에서와 동일한 물리적 크기로 제작합니다.
  • 적절한 대체 리소스가 로딩될 수 있도록 밀도 관련 리소스 퀄리파이어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5. 태블릿 화면을 위한 폰트 사이즈와 터치 타겟을 조정하라


사용자가 태블릿에서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타겟 화면 구성에 시간을 들여 태블릿 UI의 폰트 사이즈와 터치 타겟을 조정하세요. styleable 속성이나 dimension 리소스를 통해서 폰트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레이아웃과 비트맵 드로어블을 통해서 터치 타겟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권장 사항입니다.
  • 텍스트는 태블릿 화면 크기나 밀도에서 과도하게 크거나 작지 않아야 합니다. 라벨이 대응되는 UI 요소들에 적절한 크기로 제작되도록 하고 라벨이나 타이틀, 기타 요소에 부적절한 행바꿈이 있지 않도록 합니다.  
  • 온스크린 요소를 위한 권장 터치 타겟 사이즈는 48dp (최소 32dp)입니다. 본인의 UI에서 어느정도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Metrics 및 Grids를 참고하여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구현 전략을 익히세요. 특정 사용자의 접근성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더 큰 터치 타겟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 가능하면 작은 아이콘에는 TouchDelegate을 사용하거나 투명 버튼 안으로 아이콘을 가운데 놓아서 터치 가능한 영역을 확장하세요.  

6. 태블릿 스크린용 홈스크린 위젯 사이즈를 조정하라



앱이 홈스크린 위젯을 포함하고 있다면 태블릿 화면에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젯의 디폴트 높이와 폭, 리사이즈 높이와 폭의 최소/최대 크기가 태블릿 화면에 맞게 설정되도록 하세요.
  • 위젯은 홈스크린 5행(세로방향 또는 정사각형 위젯일 경우)또는 열(가로 방향 또는 정사각형 위젯을 경우)까지 420dp 이상으로 리사이즈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나인 패치(9-patch) 이미지가 제대로 생성되도록 하세요.
  • 디폴트 시스템 여백을 사용하세요.
  • 가능하면 앱의 targetSdkVersion를 14 이상으로 설정하세요.

7. 태블릿 사용자에게 앱의 전체 기능 세트를 제공하라


사용자에게 앱의 최고의 기능을 경험하게 만드세요.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어도 휴대폰과 동일한 기능 세트를 태블릿 앱에서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하세요.
  • 이례적인 경우, 하드웨어나 대부분 태블릿에서 용도로 지원되지 않으면 태블릿에서 특정 기능을 생략하거나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휴대폰에서 전화 통신 기능을 사용하지만 해당 기능은 현재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해당 기능을 생략하거나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많은 태블릿에서 GPS 센서를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조깅을 할 때 태블릿을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휴대폰을 지니고 조깅을 할 때 GPS 트랙를 기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앱의 경우에, 필요한 용도가 아니기 때문에 앱에서는 해당 기능을 태블릿으로 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 태블릿 UI에서 기능을 생략하는 경우, 해당 기능에 사용자가 접근할 수 없도록 하거나 대체 기능으로 “우아한 성능저하(graceful degradation)"를 제공하도록 하세요. (하드웨어 기능에 관한 아래의 섹션을 참고하세요)

8. 태블릿에서 사용 불가능한 하드웨어 기능을 요구하지 말라



휴대폰과 태블릿은 일반적으로 센서, 카메라, 전화, 기타 기능 지원을 위해 다소 상이한 하드웨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태블릿에서 전화 기능을 포함하지 않는 "Wi-Fi"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폭넓게 단일 APK를 전달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태블릿에서 지원되지 않는 하드웨어 기능을 위한 빌트인 요구사항을 앱이 포함하지 않도록 합니다.
  • 앱 매니페스트에서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나 사양을 위한 <uses-feature>요소를 포함하지 않도록 합니다. 단, android:required=”false”속성과 함께 선언된 경우는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요구하지 않아야 합니다.
    • android.hardware.telephony
    • android.hardware.camera (refers to back camera), or
    • android.hardware.camera.front
  • 마찬가지로 앱 매니페스트에서는 태블릿에 적절하지 않은 기능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어떠한 <permission> 요소도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 해당 <uses-feature>요소가 android:required=”false”속성과 함께 선언된 경우는 제외됩니다.

모든 경우에 앱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때에도 반드시 정상적으로 동작해야하며 적절한 곳에 “우아한 성능저하"와 대체 기능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GPS가 디바이스에서 지원되지 않는 경우, 앱은 지역을 직접 설정하도록 해야합니다. 앱은 필요한 하드웨어 사양을 런타임으로 확인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처리해야 합니다.

9. 태블릿 화면 구성 지원을 선언하라



다양한 태블릿 디바이스에 앱을 배포하도록 하기 위해서, 매니페스트에 앱에서 지원하는 모든 화면 크기를 명시하세요.
  • 필요에 따라 <supports-screens> 요소를 적절한 속성과 함께 선언하세요.
  • 메니페스트에 <compatible-screens> 요소를 선언한다면, 해당 요소는 반드시 앱이 지원하는 태블릿 화면을 위한 모든 크기와 밀도의 조합을 명시하는 속성을 포함해야합니다. 하지만 해당 요소를 사용하는 것을 가능한 삼가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10. Google Play에 출시하기 위해 우수 사례를 따르라



  • 모든 화면 크기를 위한 (휴대폰, 태블릿) 단일 APK로 단일 Google Play 목록으로 출시하세요
    • 검색, 탐색, 홍보 등에서 사용자가 쉽게 앱을 찾을 수 있음
    • 새로운 디바이스를 구입했을 때 자동으로 쉽게 복구할 수 있음
    • 모든 디바이스에서 평가 및 다운로드 통계가 통합될 수 있음
    • 제2의 목록으로 태블릿 앱이 출시되면 앱 브랜드의 등급을 약화시킬 수 있음
  • 필요한 경우 대안으로 Multiple APK Support를 사용하여 앱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일 APK를 사용하여 모든 디바이스에 도달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 상품 상세설명 페이지에 앱의 태블릿 사양을 강조하도록 합니다.
    • 태블릿에 실행되는 앱의 스크린샷을 최소 한장 추가하도록 한다. 가능하면 가로 방향 스크린샷 과 세로방향 스크린샷을 하나씩 추가하기를 권장합니다. 이러한 스크린샷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태블릿용으로 앱이 디자인되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주며 훌륭한 태블릿 경험을 제고하기 위해 기울인 개발자의 노력을 돋보이게 합니다.
    • 앱 설명란에 태블릿 지원에 대해서 언급하세요.
    • 앱의 홍보 동영상에 태블릿에서 실행되는 앱의 스크린샷을 추가하세요.
  • 태블릿 디바이스에 배포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개발자 콘솔에서 지원되는 디바이스(Supported Devices) 목록을 확인하여 본인이 타겟으로 하는 태블릿 디바이스에서 빠지지 않도록 하세요.
  • 본인의 앱을 태블릿 사용자에게 알리세요!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통하여서 태블릿에서 해당 앱을 알리세요.

태블릿용 테스트 환경 설치


태블릿에서 앱 품질, 즉 코어 앱 품질과 태블릿 앱 품질을 모두 측정하려면 테스트를 위한 적절한 하드웨어와 애뮬레이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테스트 환경은 현재 고객이 사용 가능한 대표적인 주요 폼팩터 및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적은 수의 실제 하드웨어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출시된 모든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폼팩터 당 디바이스 한두 개를 사용하면서도 대표적인 디바이스 몇몇에 집중해야 합니다. 아래 테이블에서는 테스트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개요입니다.

테스트용 실제 하드웨어를 얻지 못했을 경우, 가장 일반적인 폼팩터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나타낼 수 있는 디바이스 에뮬레이터(AVD)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테이블은 에뮬레이터 설정에 대한 권장 사항입니다.

기본 테스트를 넘어서 테스트 환경에 더 많은 디바이스, 폼팩터, 새로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소형 태블릿이나 더 많거나 적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능을 가진 태블릿 등을 포함시킬 수도 있고 테스트와 품질 기준의 수나 복잡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Table 1. 일반적인 테스트 환경은 아래 테이블 목록에서 나열된 칩셋, 플랫폼 버전, 하드웨어 기능 구성으로 각 행에서 하나 또는 두 가지 디바이스를 포함

유형

크기

밀도

버전

AVD 스킨

7-인치 태블릿

large 또는

-sw600

hdpi,

tvdpi

Android 4.0+

WXGA800-7in

10-인치 태블릿

xlarge 또는

-sw800

mdpi,

hdpi

Android 3.2+

WXGA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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