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의 출시가 다가옴에 따라, Windows Server 차기 버전이 나오게 되면 어떠한 요소들이 크게 바뀌는지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Windows Server 2003 출시 후, 또한번 서버 관리의 큰 패러다임을 바뀌줄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에는 어떤 요소들이 큰 줄기로 포함되어져 있을까요?

1. 가상화
2. 중앙 집중형 응용 프로그램 접근
3. 본,지사간 시나리오
4. 보안 및 정책 컴플리언스
5. 웹 및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
6. 서버 관리 패러다임
7. 고가용성

첫번째의 큰 변화는 "가상화(Virtualization)"에서 일어납니다. 기존의 추가 응용 프로그램인 Virtual Server 2005 형식에서의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많은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와 관련된 기본 소개 글은 이미 3번의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1. Virtualization - It's time to excite (1)
2. Inside Virtualization - It's time to excite (2)
3. Virtualization 현재.. 그리고 미래.. - It's time to excite(3)

기업들은 TCO 절감 및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Server Consolidation을 시도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미 외국에 IDC에서는 많이들 시도하고 있는 시나리오중 하나입니다. 가상 머신이 많아질수록 관리에 대한 효율성을 논하게 되며, 이에 대한 관리 솔루션으로는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가 담당하게 됩니다. SCVMM에 대해서는 조만간 포스팅을 통해 살포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상화에 이어, 크게 변화할 두번째 요소는 바로 터미널 서비스 및 이를 기반하는 중앙 집중적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2000 Server에서부터 대중화되기 시작한 터미널 서비스는 단순한 원격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원격 프로그램 시나리오(실제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이 구동되는 것이 아니라, 구동은 서버에서 되는 Thin Client 컨셉)로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터미널 서비스의 경우, 통신 포트를 3389번을 기본값으로 사용함으로서, 사용자들이 인터넷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나 접근하는데는 무리가 있었습니다.(종종 HTTP - 80, HTTPS - 443을 제외한 나머지 포트들은 사용하지 못하는 곳이 있었죠 ^^)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터미널 서비스 게이트웨이"를 제공합니다. RDP Over HTTPS... 443 포트를 이용하여 실제 터미널 서비스용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뿐만 아니라, 뒷단에 위치한 Windows 2000 Server, Windows Server 2003, Windows XP, Windows Vista등 터미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든 운영 체제는 터미널 서비스 게이트웨이를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터미널 서버에서 이를 처리 및 저장하게 되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보안이 향상되게 되며, 데이터에 대한 백업 또한 관리자가 손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로컬에서 하는지, 서버에서 제공되는지는 쉽게 알수 없을 만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도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해주게 됩니다.

'Infrastru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  (0) 2007.05.22
가상화(Virtualization)...  (0) 2007.05.22
시스템 장애 해결 방법론  (1) 2007.05.22
Windows Server 2003 서비스팩 2 출시  (1) 2007.05.22
Virtualization... It's Time to excite..  (1) 2007.05.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