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는 보안이나 데이터 백업 및 중앙 집중적 서버 베이스를 구성하기 위해 수년전부터 터미널 서비스를 이용하곤 했습니다. 특히 금융권의 경우나 보안이 우선시 되는 기업에서는 클라이언트단에 어떠한 저장 장치를 두지 않고, 단순하게 클라이언트는 모니터와 입력 장치로서의 역할만 하게 합니다.

Windows Vista에서 Microsoft가 많이 전달하려고 한 가치가 바로 User Experience(UX)입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 시켜, 조금더 편리하고 빠르고, 직관적으로 하고자하는 일을 처리하게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의 대표적인 기능이 Windows Aero 인터페이스입니다. Windows Vista가 출시된지 몇달이 지났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분들께서는 에어로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십니다.

터미널 서비스로 접근하였을 때,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는 서버의 UI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상당히 딱딱했습니다만,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에서는 에어로 인터페이스를 터미널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주요 사항은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이 설치된 서버의 하드웨어는 Windows Aero를 지원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만, 클라이언트의 하드웨어는 Windows Aero를 지원해야 합니다.

터미널 서비스 클라이언트 6.0 버전과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의 RDP(Remote Desktop Protocol) 6.0의 연동으로 나온 결과입니다. RDP 6.0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lug and Play 장치(미디어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리디렉션


2. Windows Embedded for Point of Service 장치 리디렉션
3.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능에 대한 개선
 - 사용자 지정 디스플레이 해상도 (1680X1050, 1900X1200)
   예) MSTSC.EXE /W:가로 /H:세로
 - 모니터 스패닝 (다중 모니터 지원)
   예) MSTSC.EXE /SPAN
 - 데스크톱 경험, 구성 (Windows Vista 데스크톱 경험)

 
 - 부드러운 폰트 (ClearType)
 - 디스플레이 데이터 우선 순위 (대역폭 처리에 있어, 사용자의 입력, 출력 데이터에 대한 영향)
4. 싱글 사인 온 (터미널 서비스에 도메인 계정을 통해 로그온을 하게 되면, 추가적인 계정 질문 없이 싱글 사인 온)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원격 데스크톱 6.0을 사용하셔야 하며, 이는 이미 Windows Server 2003 SP1, Windows XP SP2에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Aero 기능을 터미널 서비스에서 사용하시려면 사전에 Windows Server CodeName LongHorn의 테마 서비스가 작동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는 터미널 서비스에서도 화려한 UI를 경험하실 날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