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boys
2010. 1. 15. 15:11
2010. 1. 15. 15:11
淨口業眞言(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3번)
개 경 게 (開 經 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開法藏眞言 唵 阿羅南 阿羅多 唵 阿羅南 阿羅多 唵 阿羅南 阿羅多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法會因由分(법회유인분) 第一
여시아문 일시 불 재 사위국 기수급 고덕원 여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 구 이시 세존 식시
如是我聞 一時 佛 在 舍衛國 祇樹給 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爾時 世尊 食時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善現起請分(선현기청분) 第二
시 장로 수보리 재 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희유 세존 여래
時 長老 須菩提 在 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希有 世尊 如來
선호념 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
善護念 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
항복기심 불언선재 선재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 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여금제청 당위
降伏其心 佛言善哉 善哉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 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汝今諦請 當爲
여설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 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요욕문
汝說 善男子 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 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欲樂欲聞
大乘正宗分(대승정종분) 第三
불고 수보리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 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약란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佛告 須菩提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 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 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 멸도 무량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 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 滅度 無量
무수 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無數 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妙行無住分(묘행무주분) 第四
부차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보시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復次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 不住色布施 不主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菩薩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 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 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
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如理實見分(여리실견분) 第五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 소설신상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 所說身相
즉비신상 불고 수보리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재상 비상 즉견여래
卽非身相 佛告 須菩提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 非相 卽見如來
正信希有分(정신희유분) 第六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불고 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 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
선근 이어무량 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
善根 已於無量 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
중생 득여시무량복덕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衆生 得如是無量福德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 수자 약취법상 즉착아인 중생수자 하이고 약취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卽爲着我人衆生 壽者 若取法相 卽着我人 衆生壽者 何以故 若取
비법상 즉착아인중생 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非法相 卽着我人衆生 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無得無說分(무득무설분) 第七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 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耶 如來有 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 불가취 불가설
無有定法 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 不可取 不可說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 이무위법 이유차별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 以無爲法 而有差別
依法出生分(의법출생분) 第八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 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 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 복덕성 시고 여래설 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 내지 사구게등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 福德性 是故 如來說 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 乃至 四句偈等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 출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 阿뇩多羅三먁三菩提法 皆從此經 出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一相無相分(일상무상분) 第九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이무소입 불입 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而無所入 不入 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 수자 세존 불설 아득무쟁삼매 인중 최위제일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 壽者 世尊 佛說 我得無諍三昧 人中 最爲第一
시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世尊 卽不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莊嚴淨土分(장엄정토분) 第十
불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세존 여래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佛告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시고 수보리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是故 須菩提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 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 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비여유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譬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無爲福勝分(무위복승분) 第十一
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선남자 선녀인 이칠보 만이소항하사수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七寶 滿爾所恒河沙數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 수보리 약선남자 선녀인 어차경중
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 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此經中
내지 수지 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乃至 受持 四句偈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尊重正敎分(존중정교분) 第十二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 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 四句偈等 當知此處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진능수지독성 수보리 당지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卽爲有佛 若尊重弟子
如法受持分(여법수지분) 第十三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 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 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菩提
어의운하 여래유 소설법부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於意云何 如來有 所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 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 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견 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 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見 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 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녀인 이항하사등 신명 보시 약부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 身命 布施 若復
유인 어차경중 내지 수지 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有人 於此經中 乃至 受持 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離相寂滅分(이상적멸분) 第十四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 세존 불설 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 世尊 佛說 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
혜안 미증득문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 청정 즉생실상 당지시인 성취제일 희유공덕
慧眼 未曾得聞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 淸淨 卽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 希有功德
세존 시 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설명실상 세존 아금 득문 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내세
世尊 是 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說名實相 世尊 我今 得聞 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佛告
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須菩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제일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
第一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提 忍辱波羅蜜 如來說 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
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하이고 아어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 과거어 오백세
何以故 我於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應生嗔恨 須菩提 又念 過去於 五百世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발아뇩다라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發阿뇩多羅
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
三먁三菩提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
보살심 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 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
菩薩心 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 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
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시 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如來 是 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思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如來所得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 入闇 卽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여인 유목 일광 명조 견 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 선녀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如人 有目 日光 明照 見 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卽爲如來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無邊功德
持經功德分(지경공덕분) 第十五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녀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후일분 역이항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布施 後日分 亦以恒
하사등신 보시 여시무량 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
河沙等身 布施 如是無量 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
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여래 위발대승자설 위발
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 不可稱量 無邊功德 如來 爲發大乘者說 爲發
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 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 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 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 아견
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卽爲荷擔 如來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 我見
인견 중생견 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인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卽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 天人
아수라 소응공양 당지 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阿修羅 所應供養 當知 此處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요 以諸華香 而散其處
能淨業障分(능정업장분) 第一六
부차 수보리 선남자 선녀인 수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경천고
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輕賤故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 무량아승지겁 어연등불전 득치팔백
先世罪業 卽爲消滅 當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我念 過去 無量阿僧祗劫 於燃燈佛前 得値八百
사천만억 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어아소
四千萬億 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於我所
공양 제불공덕 백분 불급일 천만억분 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 선녀인 어후말세
供養 諸佛功德 百分 不及一 千萬億分 乃至 算數譬喩 所不能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聞 心卽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當知 是經義 不可思議
과보 역 불가사의
果報 亦 不可思議
究竟無我分(구경무아분) 第十七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
수보리 약선남자 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 일체중생 멸도일체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 一切衆生 滅度一切
중생이 이무유 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衆生已 而無有 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 아뇩다라삼먁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 阿뇩多羅三먁
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三菩提者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 여의 약유인언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 如義 若有人言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소득 아뇩다라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如來所得 阿뇩多羅
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 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三먁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 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 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
名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 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須菩提 菩薩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 無量衆生 卽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 장엄불토자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 莊嚴佛土者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 진시보살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來說名名 眞是菩薩
一切同觀分(일체동관분) 第十八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육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천안부 여시 세존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天眼不 如是 世尊
여래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법안부
如來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法眼不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如是 世尊 如來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여항하중 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 소유사유 여시
如恒河中 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 所有沙有 如是
사등항하 시제항하 소유사수 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 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沙等恒河 是諸恒河 所有沙數 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 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현재심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現在心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法界通化分(법계통화분) 第十九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以是因緣 得福多不 如是 世尊 此人
이시인연 득복 심다 수보리 약복덕 유실 여래불설 득복덕다 이복덕 무고 여래설 득복덕다
以是因緣 得福 甚多 須菩提 若福德 有實 如來不說 得福德多 以福德 無故 如來說 得福德多
離色離相分(이색이상분) 第二十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고 여래 설 구족색신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來 說 具足色身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
족제상 견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足諸相 見 何以故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非說所說分(비설소설분) 第二十一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 언 여래유 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 言 如來有 所說法 卽爲謗佛 不能解我
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 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衆生 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無法可得分(무법가득분) 第二十二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爲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수보리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 무유소법가득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我於阿뇩多羅三먁三菩提 乃至 無有少法可得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淨心行善分(정심행선분) 第二十三
부차 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일체선법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以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修一切善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卽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福智無比分(복지무비분) 第二十四
수보리 약 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 칠보취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須菩提 若 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 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
내지 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乃至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 算數譬喩 所不能及
化無所化分(화무소화분) 第二十五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여래작시념 아당도 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자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如來作是念 我當度 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 즉유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유아자 즉비유아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 卽有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즉비범부 시명범부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卽非凡夫 是名凡夫
法身非相分(법신비상분) 第二十六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言 須菩提 若以
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삼십이상 관여래
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卽時如來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이시 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爾時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無斷無滅分(무단무결분) 第 二十七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멸 막작시념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說諸法斷滅 莫作是念
하이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何以故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不受不貪分(불수불탐분) 第二十八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지일체법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
須菩提 若菩薩 以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知一切法無我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菩薩
소득공덕 하이고 수보리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수복덕
所得功德 何以故 須菩提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提 白佛言 世尊 云何菩薩 不受福德
수보리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須菩提 菩薩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不受福德
威儀寂靜分(위의적정분) 第二十九
수보리 약유인 언 여래 약래약거 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須菩提 若有人 言 如來 若來若去 若坐若臥 是人 不解我所說義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一合理相分(일합이상분) 第 三十
수보리 약선남자 선녀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즉불설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세존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卽不說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여래소설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일합상
如來所說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如來說一合相
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知見不生分(지견불생분) 第三十一
수보리 약인 언 불설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須菩提 若人 言 佛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 설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즉비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 說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卽非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시명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是名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소언법상자 여래설 즉비법상 시명법상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所言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應化非眞分(응화비진분) 第三十二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자 선녀인 발 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子 善女人 發 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
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일체유위법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一切有爲法
여몽환포영 역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불설 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니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佛說 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尼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皆共成佛道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개공성불도
금강반야바라밀경 종
[金剛般若波羅蜜經 終]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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