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如來)라는 호칭은 본래 이 10가지 칭호 가운데 맨 처음에 나오는 것으로, 대승경전에서는 여러 부처의 이름을 들 경우, 대체로 ‘∥∥여래’라고 하고 있어 ‘불(佛)’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호칭이다. 그러나 불십호라는 말보다는 대개 여래십호라는 말로 부처의 10가지 칭호가 설명된다.
불과 같은 말로 쓰고 있는 10가지 칭호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① 여래(如來:tathāgata):진리의 체현자(體現者) ·열반(涅槃)에 다다른 자를 말한다.
② 응공(應供:阿羅漢, ahat):세상의 공양과 존경을 받을 만한 자를 말한다.
③ 정등각자(正等覺者:正遍知, samyaksabuddha):올바른 깨달음을 얻은 자. 때로는 무상 정등각자(無上正等覺者:anuttara samyaksabuddha)라고도 불리고 정각자(正覺者:sabuddha)라고도 불린다.
④ 명행족(明行足:vidyācaraa-sapanna):지(知)와 행(行)이 완전한 자를 말한다.
⑤ 선서(善逝:sugata):휼륭하게 완성한 자를 말한다.
⑥ 세간해(世間解:lokavid):세간, 즉 세상을 완전히 이해한 자를 말한다.
⑦ 무상사(無上士:anuttara, purua):위로는 더이상 없는 최상의 인간을 말한다.
⑧ 조어장부(調御丈夫:purua damya sārathi):사람을 조어(調御)하는 데 있어서 훌륭한 능력을 가진 자를 말한다.
⑨ 천인사(天人師:śāstā devamanuyānām):신(神)들과 인간의 교사, 즉 사람과 하늘의 대도사(大導師)를 말한다.
⑩ 세존(世尊:婆伽婆, 薄伽梵, buddha-bhagavat):복덕(福德)을 갖춘 자, 즉 높은 스승을 말한다.
이 불(佛) ·세존(世尊)을 분리하면 11호가 된다. 이상의 십호 이외에도 부처는 대사(大師) ·도사(導師) ·무니[牟尼] ·대선(大仙) ·일체지(一切智, sarvaja:全知者) ·복전(福田, punya-ksetra:행복을 기르는 발) 등으로 불리고, 또 태양(太陽) ·목우(牧牛) ·사자(獅子) 등에 비유될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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