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설명할 부분은 Party (파티) 설정인데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마스터 하셔야 솔로잉이 아니라 본격적으로 풀파나 쫄쫄이를 달 수 있습니다. 오토 쫄쫄이 기능도 여기서 다 설정 할 수 있지요.

그럼 파티 설정의 첫 옵션 부터 살펴 보도록 합시다.

준짱님께서 한글 번역 수고를 해주셔서 이해 하시기가 훨씬 편하실 겁니다. 일단 번역부분 보시고 오리지날 화면을 보면서 하나 하나씩 짚어가며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그림부터 보시죠.



Party Setting (파티 세팅)
Party Setting을 선택하니 박스가 여러개가 보이네요. 중간에 탭도 2개가 있고요. 위에서부터 천천히 내려오며 설명 들어갑니다.

Healer Setting (힐러 세팅)
이건 힐러 세팅이라고 나오는데요, 꼭 힐러가 아니더라도 필요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걸 살펴보도록 하지요.

Send Party Invite (파티 초대 신청)
여 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놓으면 오른쪽 박스에 입력한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초대 를 날립니다. 참 여기서 중요한게 있는데요, 숫자가 아닌 캐릭터 이름을 입력하게 되는데, 여러 캐릭을 입력시에는 콩가루;조루;막장; 이런식으로 캐릭이름을 ";"로 구분하여 여러개 넣을 수 있습니다. Party Loot는 스포일 포함 루팅 등 설정해 줄 수 있고요.

Seconly Healer (보조 힐러)
이건 사용해보지 않아서 패스. 별거 아닌 것 같음

Sleep when MP
파원이나 대상의 엠피가 어느정도 내려가면 정해진 만큼 엠피가 올라갈때까지 대기해라 입니다

Sleep Protect Party
여기서 Sleep라는 것은 대기 해라 이말이거든요? 대기 중 선몹이 와서 두딜기면 파티원을 보호해라 이말입니다.

Dismiss, when I am header
이건 실제로 써보지는 않았는데요, 일반 유저들과 파티시 이걸 선택하면 자기가 파티 창 리스트에서 제일 위로 가게 될거에요. 플핏같이.


Follow Setting (쫄쫄이 옵션)
이 부분은 쫄쫄이에 관한 옵션입니다. 또한 나머지 파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여기서 설정을 안하더라도 다른 연관되는 설정이 많으니, 필요에 따라 설정하심 됩니다.

Active Follow
이 거 이거 중요합니다. Follow Distance라는 것은 얼마의 간격을 두고 어시장 쫄쫄이 할거냐는 것이고요, 0~200 사이 주면 되는데, 사실 0 줘버리면 완전 붙어버릴 때 있어요. 적절한 수준에서 주세요. 마찬가지로 Follow Name 옆에다가는 어시장 캐릭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대 소문자 구별합니다! 캐릭 이름이 ZoRu 인경우 zoru 이렇게 적으면 작동 안해요!

Auto Accept Invites:Name
이건 이름 적어놓은 사람이 초대 신청을 할 경우 무조건 받아 들인다 입니다.

Follow Healer Sit
저는 이 옵션을 다른데서 썼는데요, 밑에서 설명 따로 들어갑니다. 저같은 경우 이건 건들지 않았습니다. 이걸 선택하면 힐러를 따라다니며 앉을 거예요.

Follow Healer Action
이것도 저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힐러를 따라 당기면서 공격하라 이건데.. 전 쓰지 않아서 패스합니다.


중간에 보시면 MEMBER (파티 멤버) Tab이 있네요. Others (기타) 탭도 있지만, 일단 파티 탭부터 살펴 봅시다.

Follow Attack (쫄쫄이 공격)

Active Follow Attack (쫄쫄이 따라 댕기며 공격)
예를 들면 2인 파티에서 플핏도 다탈이도 정도 들고 블댄이랑 파티시에 플핏도 공격에 참여 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선택해야, 풀파시에 나머지 어시원들이 어시장을 어시하게 됩니다.
하 지만 중요한게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쫄쫄이 옵션이랑 연동이 되거든요? 그런데 파티 움직이는 동선이 짧은 경우 (예, 카타콤) 사실 쫄쫄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시장 어시스트를 하는게 훨씬 자연스러워요. 기차놀이를 하면 자동이라는게 티가 너무 나거든요. 저는 무조건 어시장 따라 댕기지 않고, 어시장이 첫 공격 성공하면 그때 어시하도록 설정하는게 오히려 좀 덜 자동틱하다는... 허접 팁이었습니다.

Don't Solo Counter Attack Monsters (개기지 마라)
이건, 파티원 보호 옵션과도 연동이 되는 건데요. 몹이 갑자기 선을 바꾸어 소싱을 때릴 경우, 소싱이 자기 때린다고 혼자 맞장뜨는 경우가 있어요. 그걸 방지하기 위해 여기에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Attack when healer selected Target (힐러/어시장이 타겟 잡을때 공격해라)
저는 파티 사냥할때 위에서 Active Follow를 쓰지 않고 이 옵션을 꼭 쓰는데요, 아까도 설명 드린 것 처럼, 좀 덜 자동 같아서 그렇습니다.

Follow Shot
정탄 뭐 쓰는 것 같은데요, 저는 정탄을 쓰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Protect Member (파티원 보호)
이건 옆에 보호할 파티원 이름을 적어 주는데요, 보통 힐러이름을 적습니다. 여기에 적은 캐릭터를 몹이 공격할 경우 이 체크가 되어 있는 캐릭은 무조건 그 몹을 칩니다.


Helper Setting (힐러/보조 세팅)
이것도 역시 쫄쫄이 관련입니다.

When be attacked, Run behind _____ (공격 당했을 경우 이름 뒤로 숨어라)
이 건 사실 안쓰는 게 좋습니다. 선몹들이 우글 우글 할경우, 괜히 힐러가 병진처럼 도망다니는 것보다, 파티원보호 옵션을 믿고 몇대 맞으며 버티는게 낮습니다. 이거 쓰다가 전멸한 경험이 꽤 있씁니다. 막 도망대니면서 선몹들 다 끌고 오면 환장합니다.

Auto Sleep (자동 상점 휴식)
이건 힐러나 쫄쫄이가 할일이 없으면 무조건 앉아서 쉬게 하는 세팅입니다. 위에서도 앉기 옵션이 있는데, 이걸 선택하는게 훨신 쉽습니다.

Sleep Mons, Num > 숫자 ( 몹이 몇마리 이상이면 트랜스나 슬립 스킬을 써라)
말그대로 입니다. 비숍이나 플핏정도가 쓸 수 있는데,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 이제, 기타 탭으로 넘어가 볼까요?


Other (기타) 탭으로 들어오니, 박스가 하나 밖에 없네요. 하나 하나씩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Others

When Member Dead Wait ____ 초
파원 죽었을 경우 몇초 동안 대기

When ____ Logout, wait ____ 초 Logout
파원이 아니더라도 지정한 사람이 로그 아웃하면 지정한 초만큼 대기했다가 니도 로그아웃해라

When Party Memeber Less ___명, Wait ___분 and Logout
풀파일 경우 설정해주면 되는데요, 파원이 지정한 숫자보다 적을 경우, 몇분동안 기다리다가 로그 아웃해라 이말입니다.

Aptitude Dance and Song
이건 기본적으로 지정이 되어 있어서 헷갈릴 수 있는데요, 캐릭 육성시에 땐쏭 쫄쫄이를 붙이는데, 파장의 워커에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땐쏭끝내자마자 블댄/소싱을 바로 파티에서 추방시킵니다.

Follow Npc Chat. Follow Member
이건 제가 써보지를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설명보니깐, 지정한 파티원이 말하는 것을 따라하라는 이야기 같네여.
*추가: 파장 따라서 텔타는 역활을 하는것이랍니다. 파티원의 NPC와의 대화 내용을 따라 하는 것이므로, 텔을 타거나, 퀘스트 스크립트 작성시 따라 할 수 있겠네요! 준짱님께서 힌트를 주셨습니다^^

Follow Go Home
이 거는 쫄쫄이들이나 파티원들이 이걸 선택해놓으면 어시장이 귀환을 할경우 자동으로 따라서 귀환을 하게 됩니다. 플핏같은 경우 리턴 스킬을 씁니다. 다른 캐릭에 귀환 주문서가 있어야 하고요, 귀환은 없고 축귀가 있으면 축귀를 써버리는 눈물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