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평가에 대한 닐슨의 10가지 원칙
 
단어로 알아보기
1. 피드백 = 반응
2. 메타포(인지) = 현실세계 학습의 용이성 = 친숙
3. 통제 = 주도권
4. 일관성 = 학습
5. 실수 = 사전방지
6. 단축 = 효율성
7. 유연 = 옵션
8. 심미, 간결 = 가독성, 감수성
9. 에러 → 수정 가능
10. 도움말
 
시간의 흐름상으로 묶어보면,
 ( 2 → 8 → 1 ) → 4 → 6 → 7 → 5 → 9 → 10
                                      3
현실세계와 비교하여 →  보고 → 반응하고 → 학습하고 → 효율을 찾고 →
유연하고, 주도하고 → 실수하고 → 에러나고 → 도움말

문장으로 알아보기
1.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 피드백의 존재 유무
     - 피드백의 명확성
     - 피드백의 즉시성
2. 현실 세계와 부합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실세상과의 부합 정도
     - 상식적인 논리와의 부합 정도
     - 사용자의 과업과의 부합 정도
     - 예상되는 행위와의 부합 정도
3.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한다.
     - 일반적인 주도권
     - 취소 가능성
     - 사용자의 자유도
4. 일관성과 표준성을 높인다.
     - 일관성 있는 이름
     - 일관성 있는 정보
     - 일관성 있는 구조
     - 일관성 있는 표현 방법
     - 표준에 부합하는 정도
5.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오류를 범할 확률 낮추기
     - 오류를 범하기 쉬운 것은 보여주지 않기
     - 심각한 오류를 범하기 힘들게 하기
     - 예상되는 입력 보여주기
6. 사용자가 적은 인지의 노력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기억하기 쉽게 하기
     - 명확한 명칭 사용하기
     - 적당한 그룹 표시하기
     - 시각적 계층 구조
     - 명확한 시각적 구분
7. 사용자가 시스템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전문성에 따른 유연한 사용
     - 옵션의 제공
     - 개인화
     - 신속한 수행 방법 제공
     - 자동적인 수행의 제공
8. 심미적이고 간결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 심미성의 제공
     - 최소한의 표현
     - 최소한의 입려 요구
9. 에러 발생 시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에러의 발생을 감지하는 단계
     - 에러의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
     - 에러를 복구하는 단계
10.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도움말의 내용
     - 도움말의 표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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