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평가에 대한 닐슨의 10가지 원칙
단어로 알아보기
1. 피드백 = 반응
2. 메타포(인지) = 현실세계 학습의 용이성 = 친숙
3. 통제 = 주도권
4. 일관성 = 학습
5. 실수 = 사전방지
6. 단축 = 효율성
7. 유연 = 옵션
8. 심미, 간결 = 가독성, 감수성
9. 에러 → 수정 가능
10. 도움말
시간의 흐름상으로 묶어보면,
( 2 → 8 → 1 ) → 4 → 6 → 7 → 5 → 9 → 10
3
현실세계와 비교하여 → 보고 → 반응하고 → 학습하고 → 효율을 찾고 →
유연하고, 주도하고 → 실수하고 → 에러나고 → 도움말
문장으로 알아보기
1.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 피드백의 존재 유무
- 피드백의 명확성
- 피드백의 즉시성
2. 현실 세계와 부합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실세상과의 부합 정도
- 상식적인 논리와의 부합 정도
- 사용자의 과업과의 부합 정도
- 예상되는 행위와의 부합 정도
3.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한다.
- 일반적인 주도권
- 취소 가능성
- 사용자의 자유도
4. 일관성과 표준성을 높인다.
- 일관성 있는 이름
- 일관성 있는 정보
- 일관성 있는 구조
- 일관성 있는 표현 방법
- 표준에 부합하는 정도
5.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오류를 범할 확률 낮추기
- 오류를 범하기 쉬운 것은 보여주지 않기
- 심각한 오류를 범하기 힘들게 하기
- 예상되는 입력 보여주기
6. 사용자가 적은 인지의 노력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기억하기 쉽게 하기
- 명확한 명칭 사용하기
- 적당한 그룹 표시하기
- 시각적 계층 구조
- 명확한 시각적 구분
7. 사용자가 시스템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전문성에 따른 유연한 사용
- 옵션의 제공
- 개인화
- 신속한 수행 방법 제공
- 자동적인 수행의 제공
8. 심미적이고 간결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 심미성의 제공
- 최소한의 표현
- 최소한의 입려 요구
9. 에러 발생 시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에러의 발생을 감지하는 단계
- 에러의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
- 에러를 복구하는 단계
10.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도움말의 내용
- 도움말의 표현 방법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 - 실증적 평가 (0) | 2012.01.17 |
---|---|
HCI (0) | 2012.01.17 |
구글 뮤직과 소리바다 UI (0) | 2011.07.30 |
swiffy.googlelabs (0) | 2011.07.05 |
Shape Collage (0) | 2010.08.11 |